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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차 경영학|조직행동 : 개인(2)

by 돈바정 2020.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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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조직행동 : 개인(2)


8. 개인 의사결정

가. 합리적 의사결정

인간이나 조직은 원래 합리적이기 때문에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다고 보는 견해

 1)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의 가정

- 문제의 명확성

- 선택 대안에 대한 완전한 지식

- 명확한 우선순위

- 선호의 불변성

- 시간 및 비용 제약이 없음

- 최대의 결과 추구

※합리적 의사결정의 여섯 단계

1. 문제를 정의한다.

2. 의사결정 기준을 수립한다.

3. 기준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4. 복수의 대안을 도출한다.

5. 각 대안에 대해서 기준을 적용하여 등급을 매긴다.

6. 최적 대안을 선택한다.

나. 제한된 합리성 모형

합리성을 추구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제한요소들 때문에 합리성은 제한될 수 밖에 없다. 일명 관리인 모델

의사결정에 투입해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해 최적은 아니지만 만족스러운 대안을 선택

※규범적 모형 vs 기술적 모형

규범적 모델은 의사결정자가 주어진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결정을 해야 하는가

기술적 모델은 규범적 모델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

다. 직관적 의사결정

축적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무의식적인 과정

- 불확실성 수준이 높을 때

- 참고할 만한 사전 경험이 거의 없을 때

- 변수들을 과학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어려울 때

- 사실 정보가 제한적일 때

- 사실을 통해서 분명하게 판단할 수 없을 때

- 분석 자료가 거의 쓸모 없을 때

- 각기 타당한 논거를 지닌 여러 개의 대안이 있을 때

- 시간의 제약 속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압박이 있을 때

라. 의사결정과정의 오류

 1) 과도한 확신

자신의 의사결정이 맞을 확률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것

능력이 가장 부족한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과신하는 경향이 높다는 문제가 있다.

 2) 유용성 오류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에 근거를 두고 판단을 내리는 경향

(ex. 지상교통사고가 더 자주 발생하지만 항공사고의 경우 언론에 비중있게 보도되는 것 때문에 항공사고를 과도하게 기억하게 되는 것)

 3) 대표성 오류

과거의 어떤 사건이 현재의 비슷한 다른 상황에서 같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4) 고착화 조정 오류

한번 생각이 자리를 잡고나면, 이후에 다른 정보가 들어와도 적절하게 생각을 조정하지 못하는 것

 5) 확증 오류

과거의 선택을 확증해주는 정보를 주로 수집하고, 과거의 판단이 틀렸다고 하는 정보는 무시하는 것

 6) 몰입의 상승현상

의사결정을 한 후에 변화가 일어나 먼저 내린 의사결정이 부적절하고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최초의 의사결정을 고수하려는 경향(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결정에 더욱 집착하는 것)

 7) 우연성 오류

우연하게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 것

 8) 승자의 재앙

경매의 최종 승자가 비록 이겼지만 너무 높은 가격을 부른 바람에 오히려 망한다는 역설적 현상을 가리킴

 9) 맹목성 오류

사건의 결과가 알려진 후 결과를 예측할 수 있었다고 잘못 믿는 경향

 

9. 동기부여

가. 동기부여 이론의 연구방향

 1) 내용이론(what에 중점을 둠) : 무성이 사람을 동기부여 하는가?

-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

-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 엑더퍼의 ERG이론

-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

 2) 과정이론(how에 중정을 둠) : 어떤 과정을 거쳐서 사람은 동기부여되는가?

- 기대이론

- 공정성이론

- 목표설정이론

 

10. 동기부여의 내용이론들

가.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

인간의 욕구는 5가지 단계로 구성되며 충족되지 않는 욕구에 의해 동기부여가 일어난다고 설명한 이론

 1) 매슬로의 욕구5단계

  가) 생리적 욕구

욕구계층의 최하위에 위치, 생활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욕구(공기, 음식, 배설, 성, 휴식 등)

  나) 안전 욕구

생리적 욕구가 어느정도 충족되면 안전욕구가 인간의 행동을 지배(위험, 손실, 위협으로부터의 보호와 관련)

  다) 사회적 욕구

애정을 주고받는 것,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고 그들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것, 자신을 사회집단의 한 부분으로 느끼는 것 등

  라) 존경욕구

성취, 능력, 자신감 및 지식에 관한 욕구. 본인 스스로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낄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

  마) 자아실현 욕구

인간이 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것이 되어 보려는 욕망

 2) 매슬로 이론의 작동원리

5욕구가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순서대로 나타남. 한 단계를 건너 뛰어 그 위의 욕구가 나타나는 경우는 없다. 한 단계의 욕구를 만족하면 다음 단계의 욕구로 진행

나. 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

 1) X이론 가정 : 명령통제에 관한 종속적 견해(부정적)

사람은 의욕 없고, 일하기 싫어하고, 책임을 지는 것을 피하고 싶어하며, 효과적으로 일하게 하려면 강제·명령·위협·처벌 등의 통제가 필요하다고 가정

 2) Y이론 가정 : 개인과 조직목표의 통합(긍정적)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하고, 책임을 수용하며, 일하기를 좋아하며, 작업을 당연한 활동으로 생각한다고 가정한 이론

다.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동기 - 위생 또는 2요인 이론이라고 부르며 만족과 불만족을 독립된 개념으로 본다.

 1) 매슬로 이론과의 유사점

매슬로의 모형의 상하 계층욕구들을 충종시킬 수 있는 두 계층의 요인을 가정

동기요인만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위생요인은 종업원의 불만족을 감소시키지만 긍정적 만족을 주진 않는다.

※위생요인(불만족 해소요인)

- 급여

- 기술적 감독

- 회사의 정책과 행정

- 감독자(상사)와의 인간관계

- 하급자와의 인간관계

- 동료와의 인간관계

- 작업조건

- 개인생활 요소들

- 직위

- 직장의 안정성

※동기요인(만족 증진요인)

- 성취감

- 칭찬이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

- 직무 자체가 주는 도전성

- 성장 가능성

- 책임감

- 발전성

라. 앨더퍼의 ERG이론

매슬로의 5단계 욕구를 3가지로 재구분.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나눔

 1) ERG 이론의 3가지 욕구

  가) 존재욕구(Existence needs = E)

생리적·물질적 욕망들. 매슬로의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와 비교

  나)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 R)

타인과의 관계와 관련되는 모든 욕구

  다) 성장욕구(Growth needs = G)

창조적 성장이나 개인적 성장과 관련된 모든 욕구. 매슬로의 자사실현욕구와 존경욕구와 비교

 2) 기본 가정

  가) 욕구좌절

매슬로 이론에는 없는 ERG이론만의 독특한 가정

  나) 욕구강도

저차욕구가 충족될 수록 고차욕구에 대한 의구가 커짐

  다) 욕구만족

각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수록 그 욕구에 대한 희구는 더욱 커짐

 3) 작동 원리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은 만족-진행 접근법(저차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고추욕구만 진행된다는 이론)이지만, ERG이론은 만족-진행 접근법뿐만 아니라 좌절-퇴행 요소를 혼합한 것

마.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욕구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한 것이다.

성취욕구, 권력욕구, 친화욕구가 있으며 이는 계층없다.

 1) 성취욕구

어떤 표준에 맞추어 성취를 이루며, 성공을 향해 매진하도록 하는 욕구

 2) 권력욕구

다른 사람들에게 통제력과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지배하는 욕구

 3) 친화욕구

개인적으로 친밀하고 가까운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욕구

 

11. 동기부여의 과정이론들

가. 기대이론

나의 노력이 특정한 성과(1차적 결과)를 얻어낼 것이라는 믿음의 강도와 그 결과에 어느 정도 가치를 부여하느냐에 의존한다는 동기(동기부여의 양과 방향을 스스로 결정)

- 기대감(expectancy)(0≤E≤1)

자신의 노력이 특정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 정도

- 수단성(instrumentality)(-1≤I≤1)

특정한 행위(1차적 결과)를 달성함으로써 2차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이라는 주관적 믿음

- 유의성(valence)(-n≤V≤n);

특정한 행위(1차적 결과)를 달성함으로써 얻어지는 2차적 결과물들 각각에 대해 갖는 욕구. 즉, 각 보상이 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긍정적 가치 또는 부정적 가치

 1) 동기부여의 강도측정

동기부여(Motivation) = E * I * V

동기부여는 음(-)의 값을 가질 수 있다. 단, 음(-)의 값과 음(-)의 값을 곱한다고 하여 산술적으로 양(+)의 값을 갖는 것은 아니다.

 2) 조직경영에 주는 의의

- 기대감 제고

개인의 능력과 기술을 개발해주고 적절한 직무를 부여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다.

- 수단성 제고

수단성은 경영층 또는 관리층과 종업원간의 신뢰의 문제이다. 외적보상을 약속하였다면 반드시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 좋다. 성과금제를 구축하는 것도 수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

- 유의성 제고

원하지도 않는 보상을 한다는 것은 동기유발 측명에서 아무런 성과도 기대할 수 없다.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 제도는 유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나. 공정성이론(사회적 교환관계에 대한 이론)

폐스팅어의 인지부조화 이론과 호만스의 분배적 정의 개념에 기초하여 아담스가 발표한 이론

자기가 준 것(투입물 : input)과 받은 것(산출물 : outcomes)을 상대방이 준 것과 받은 것에 비교하여 교환관계가 공정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판단

투입에는 내가 줄 수 있는 것(시간, 지성, 교육/훈련, 경험, 기술, 창의성, 사회적 지위, 나이, 충성심, 출석 등)

산출에는 회사에서 줄수 있는 것(급여, 각종 혜택, 직무부여, 직업안정, 경력상승, 지위상징물, 근무환경, 상급자의 지원, 인정, 허즈버그의 위생인자들 등)

허즈버그 이론의 위생이론과 동기요인은 모두 '산출'에 포함될 수 있다.

 1) 불공정성 지각으로부터 오는 긴장을 줄이기 위한 방법

- 투입의 변경 : 자신의 투입을 상향 또는 하향 조정

- 산출의 변경 : 산출량을 변경함으로써 공정성을 이루려는 전략

- 투입과 산출의 인지적 왜곡 : 투입이나 산출을 실제로 변경하지 않고 머릿속으로 투입과 산출의 비율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생각하는 것

- 장의 이탈 : 불공정한 결과를 낳는 상황을 이탈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략

- 준거인물에 영향을 미침 : 준거인물을 문제의 상황으로부터 제거하든가 집단 압력을 가하여 투입을 바꾸게 함

- 준거인물 변경 : 비교 대상을 바꿈으로써 불공정성을 시정

다. 목표설정이론

 1) 목표의 특성

목표가 구체적이고 어려울수록 성과가 높을 것으로 예측한다. 목표가 구체적이면 노력의 방향을 제시해주며 심리적 불확실성을 제거해준다. 어려운 목표라도 조직구성원이 수용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2) 목표의 종류

목표의 설정 방법에 따라 지시된 목표, 자기설정 목표, 참여적 목표로 구분. 참여적 목표는 목표의 설정 과정에 종업원을 참가시킴으로써 목표의 수용성을 높임

 3) 상황요인들

- 피드백 : 성과를 높이려면 피드백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 보상조건 : 목표달성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주어졌을 때 성과가 높다.

 

12. 내재적 동기이론

외부적 요인으로 동기부여시키기보다는 일 자체를 잘할 때 느낄 수 있는 긍정적인 내적 감정에 의해 생기는 동기부여. 긍정적인 감정들에 의한 동기부여는 자기 영속적인 사이클을 갖게 된다.

가. 핵크만과 올드햄의 직무특성이론

5가지 핵심 직무특성

- 기술다양성 :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가

- 과업정체성 : 과업이 완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일을 좁은 범위의 일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넓은 범위로 하여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잘 아는 것)

- 과업중요성 : 내 일이 다른사람의 삶과 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 자율성 :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개인의 결정권 정도

- 피드백 : 직무의 성과에 대해 직접적이고 명확한 정보를 획득하는 정도

※직무특성이론

핵심 직무 특성이 심리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그로인해 성과가 나오는 것

기술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은 직무의 의미감을 느낄 수 있게하고, 자율성은 책임감, 피드백은 직무수행 결과에 대한 지식을 갖게하여 성과를 만든다.

핵심직무특성에이 심리상태에 영향을 줄 때 작업자의 성장욕구의 강도에 따라 높거나 낮을 수 있으며 작업자의 성장욕구의 강도는 심리상태가 성과를 만들때에도 영향을 준다.

※동기잠재력 지수(MPS)

직무특성을 결합하여 하나의 지표로 만든 것

동기잠재력 지수 = (기술다양성 + 과업정체성 + 과업중요성)/3*자율성*피드백

자율성과 피드백이 0이되면 MPS값은 0이 된다.

동기부여 잠재력이 높은 직무라면 성장욕구 수준이 높은 사람에게 주어야 한다.

나. 인지적 평가이론

어떤 직무가 내재적으로 동기가 유발되어 있는 경우 외적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된다고 본다.

다. 자기결정이론

자기결정감이 높으면 동기부여도 높다.(내가 선택한 동기라면 더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해서 성과를 낸다)

 

 

 

 

 

 

 

 

해당 내용을 개인적인 공부의 복습차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 전공자이기에 틀린 부분이나 생략된 부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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