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행동 : 개인(1)
조직행동은 행동과학을 기반으로 한다.
조직행동 연구는 개인, 집단, 조직수준이 생산성, 결근, 이직, 조직시민행동, 조직 내 이상행동, 윤리적 행동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연구이다.
개인수준
1. 능력
직무를 구성하는 여러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소질이다.
지적능력은 직무 성과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요소
능력에 맞는 직무에 배치되었을 때 성과가 높아진다.
2. 학습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이때 변화를 포함하며, 변화가 각인되어야 한다.
1) 고전적 학습이론
조건화된 자극과 무조건 반응을 인접·반복시켜서 반복하는 이론(ex. 파블로프의 개 실험)
2) 조작적 학습이론
'행위는 결과의 함수이다'라는 주장(f(결과)=행위) 결과에 따라 행위의 빈도가 바뀐다.
효과의 법칙 : 호의적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된다
강화의 법칙 : 행동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강화 요인이 필요하다. 긍정 강화와 부정 강화가 있다.
3) 사회적 학습이론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도 학습한다. 경험하지 않아도 관찰과 듣는 것으로 학습한다.(대리학습)
☆행동형성의 4가지 방법(조작적 조건화)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특정 행동과 연계하여 유쾌한 보상을 제공해서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것
부정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불쾌한 자극을 제거해서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것
벌(punishment) : 특정 행동과 연계하여 불쾌한 결과를 제공해서 행동을 중지시키는 것
소거(extinction) : 유쾌한 결과를 제거해서 행동을 중단시키는 것
☆강화 주기
연속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제공(칭찬)
단속적 강화 | 간격법(강화물 사이의 시간 간격) | 고정 간격법 | 고정된 시간 간격으로 보상 |
변동 간격법 | 고정되지 않는 간격으로 보상 | ||
비율법 | 고정 비율법 | 일정 비율마다 보상을 제공 | |
변동 비율법 | 정해지지 않는 비율에 따라 보상을 제공 |
3. 태도
사물, 사람, 사건에 대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평가나 판단
☆태도의 구성요소
인지적 요소
개인이 지닌 믿음, 견해, 지식, 정보를 가리키는 태도의 요소
정서적 요소
감정적이거나 감각적인 태도의 요소
행동적 요소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특정한 방식으로 임하려는 경향의 태도 요소
태도의 일관성은 말과 행동 사이의 일관성을 말한다. 태도 간 혹은 태도와 행동 간의 불일치를 인지부조화라고 한다.
-직무와 관련된 태도들
직무만족 : 직무만족도가 높은 직원들의 서비스가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내부마케팅)
조직몰입 : 조직 및 조직의 목표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조직의 일원으로 남아 있고자 하는 상태
정서적 몰입 - 심리적 애착
지속적 몰입 - 경제적 가치에 근거한 몰입
규범적 몰입 - 의무감(의리·도덕적 의무감)에 기초한 몰입
조직시민행동(=맥락적 효과, 배경적 성과) : 안 해도 되지만 조직을 위한 행동(태도가 아니라 행동이다)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이타적 행동 : 남을 도와주는 것
성실한 행동(양심적 행동) : 조직이 요구하는 것 이상의 노력을 하는 것
예의적 행동 :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 배려하는 것
신사적 행동 : 험담을 하지 않는 것
공익적 행동 : 조직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것
4. 감정
어떤 사람 또는 사물을 향한 강렬한 느낌, 반응 행동 촉발
1) 감정노동 : 일할 때 감정을 사용하는 것. 다른 감정을 느끼고 있지만 느낀 것과 다른 감정을 보이는 것으로 감정의 부조화라고 한다.
2) 감정지능 :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타인의 감정을 잘 파악해서 관리하는 능력
5. 성격
타인에게 어떻게 반응하고 상호작용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
성격은 잘 안 바뀌기 때문에 성격에 맞는 직무를 매치해야 한다.
☆MBTI의 4가지 차원
E S T J
외향형 감각형 사고형 판단형
에너지 방향 정보인식 의사결정 생활양식
내향형 직관형 감정형 인식형
I N F P
☆Big 5 모델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성과와 관련)
정서적 안정성(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
개방성
1) 조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격적 특성
통제의 위치 :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한다고 믿는 내재론자, 외부의 존재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는 외재론자
마키아벨리즘 :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이든 이용하는 것
나르시시즘 : 자신의 중요성을 과도하게 포장하는 것
자기감시성향 : 외부의 변화에 자신이 조정할 수 있는 능력
위험감수 성향 : 높은 위험감수 성향을 가진 사람은 의사결정이 빠르고 정보가 부족해도 과감하게 결정
A형 성격(type A personality) : 참을성이 없고 성취에 대한 욕망이 크며 완벽주의. 반대는 B형 성격
자기 존중감 : 자신의 능력과 자아상에 대한 개념으로 늘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 : 특성 상황에서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
자기효능감이 증가될 수 있는 4가지 방법 : 성공 경험, 대리 모델링, 구두 설득, 각성
6. 가치관
기치관은 궁극적 가치와 도구적 가치로 분류된다. 궁극적 가치는 평생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이고, 도구적 가치는 선호하는 행위 양식 혹은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가치관은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태도·지각·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쳐 행동에 간접 영향을 준다.
☆홉스테드의 국가문화 분류차원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남성문화와 여성문화
장기 성향과 단기 성향
권력 격차의 고·저
불확실성 회피 성향의 고·저
※Hall의 고맥락 저맥락 구분법과 비교된다.(고맥락은 사람의 배경을 많이 보는 것, 저맥락은 배경보다 사람을 우선시하는 것)
7. 지각
감각적인 느낌을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것
1) 대인지각
- 귀인이론
타인의 행동에 대해 그 원인을 추론하려는 성향으로 원인귀속의 방향에 따라 내부귀인과 외부귀인으로 나뉜다.
특이성 : 다른 과업과의 비교(ex. 다른 과목과 비교해서 영어 성적이 낮으면 외부귀인, 다른 과목도 낮으면 내부귀인)
합의성 : 동료들과의 비교(ex. 다른 친구들도 평균적으로 영어 성적이 낮게 나왔으면 외부귀인, 친구들은 높게 나왔으면 내부귀인)
일관성 : 과거 역사와의 비교(ex. 과거 점수와 비교해서 영어 성적이 낮으면 외부귀인, 비슷하거나 높으면 내부귀인)
- 귀인오류
근원적 귀인오류 : 남의 상황은 과소 추정하지만 내 상황은 과대 추정하는 경향
행위자-관찰자 편향 : 내가 못했을 때는 상황 탓을 하고 남이 못했을 때는 그냥 남이 잘못한 것
자존적 편견 : 내 성공은 내가 잘한 것이고 내 실패는 상황 때문이다.
- 대인지각에서 자주 사용되는 편법(지각 오류)
선택적 지각 : 어떤 사물이나 사람, 또는 사건의 특징적 요소들은 더 쉽게 지각된다.
후광효과 : 지엽적인 특성만을 가지고 모든 측면을 긍정적으로 평가
대비효과 : 대비되는 정보로 인해 판단외 왜곡되는 것(ex. 나쁜 태도의 면접자 이후의 보통 정도의 면접자는 우수하다고 평가되는 것) 즉, 절대적 기준으로 평가되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오류
주관의 객관화 : 자신과 비교하여 남을 평가하는 것
스테레오타이핑(상동적 태도) : 고정관념이자 편견. 사람이 속한 집단의 속성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 복잡한 세계를 단순화시켜주고 일관성을 부여하기 때문
관대화, 가혹화, 중심화 경향 : 관대화 경향은 모두에게 좋은 점수를 부여, 가혹화 경향은 모두에게 낮은 점수를 부여, 중심화 경향은 좋고 나쁜 판단을 기피해 중간 정도로 판단하는 것. 분포상의 오류가 생긴다.
최근 및 초기효과 : 최근효과는 최근의 행위에 비중을 두어 판단, 초기효과는 초기 정보에 더 의존하는 경우
유사효과 : 자신과 유사한 사람들을 좋아하는 경향
자성적 예언 : 타인이 기대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행동하고 현실로 나타나는 경우.(타인의 기대에 맞추기 위해 노력함)
2) 사회적 지각
타인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그들에 대한 정보를 결합하고 통합해서 해석하는 것
- 스키마 : 사회적 지각 과정에서 정보를 단순화시키기 위해 생기는 인지적 틀
해당 내용은 개인적인 공부의 복습 차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 전공자이기에 틀린 부분이나 생략된 부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