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금 정보

1일차 경영학|경영일반(1)

by 돈바정 2020. 1. 17.
반응형

경영학

경영일반(1)


경영은 경영활동을 효과적인 동시에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효과성 : 목표의 달성여부 - doing the right things

 효율성 : 자원의 활용도 - doing things right (투입과 산출의 비율)

경영자의 분류

1. 계층에 따른 분류

일선경영자(first-line manager)

중간경영자(middle manager)

최고경영자(top manager)

2. 소유에 따른 분류

소유경영자 : 기업의 소유주이자 경영자

전문경영자 : 소유권 ≠경영권

3. 수평적 차원의 분류

직능경영자(=specialist) : 특정 기능분야에 국한된 업무를 수행

일반경영자(=generalist) : 여러 전문분야가 연계된 복합적 관리업무를 수행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개념화 능력(conceptual skills) : 최고경영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중요

대인관계 능력(human relation skills) : 모든 계층의 경영자에게 동일하게 요구

현장실무 능력(technical skills) : 일선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하게 요구

 

민쯔버그(H. Mintzberg)의  경영자의 역할

대인관계 역할 - 상징적 대표자(외형적 대표자의 역할)

                - 리더(동기유발하고 리더십을 발휘)

                - 연락자(조직 내·외부에서 대인적인 역할)

정보전달자 역할 - 청취자(경영활동 수행과정에서 정보를 탐색)

                  - 전파자(부하들에게 정보를 전달)

                  - 대변인(외부의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

의사결정자 역할 - 기업가(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

                  - 분쟁조정자(각종 애로사항 발생 시 적극적 해결방안 모색)

                  - 자원분배자(기업의 자원을 어떻게 누구에게 배분할지 결정)

                  - 협상자(공급업자와 계약 혹은 노조와의 견해차이 해소 등)

 

경영의 과정측면에서 보는 관점

1. 계획화(planning) : 목표설정, 전략수립 등

2. 조직화(organizing) : 인적·물적·지식자원 등을 적절히 배분

3. 지휘화(leading) : 동기부여, 의사소통

4. 통제화(controlling) : 확인·감동, 피드백

 

경영의 의사결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

1. 전략적 의사결정 : 주로 최고경영자가 행함

2. 관리적 의사결정 : 주로 중간경영자가 행함

3. 기능적 의사결정 : 주로 일선경영자가 행함

 

기업형태

1. 합명회사 : 2인 이상의 사원으로 구성된 무한책임을 지는 회사

2. 합자회사 : 1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과 1인 이상의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

3. 유한회사 : 1인 시상의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

               지분 양도가 까다롭고 폐쇄적 운영

4. 유한책임회사 : 합명회사의 자율성과 유한책임의 특성을 가짐

                    출자금액에 상관없이 이익분배를 달리할 수 있어 인적자원 활용에 효과적

5. 주식회사

   - 자본의 증권화

   - 유한책임

   - 소유와 경영의 분리

  (1) 주식회사의 기관

     - 주주총회 : 주식회사의 주인이 모이는 회의로 최고 의결기구

     - 이사회 : 경영진을 견제하고 감독

     - 감사 : 회계감사

     * 사외이사 : 상장회사의 경우 사외이사가 있음

   (2) 대리인 문제

     대리인 비용 : 감시비용(경영 감시를 위한 비용), 확증비용(경영자가 증명하기 위한 비용), 잔여손실(이외의 손실)

     해결방안 : 주식매입선택권(stock option) 추후에 정해진 금액으로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담합) : 동종·유사 산업의 기업들이 가격을 담합

트러스트(독점) : 기업합병으로 경쟁상대가 사라짐

콘체른 : 독립성은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주식소유, 자금대여 등으로 결합되는 형태

*콘글로머리트 : 이종기업 주식을 가지고 규모를 확대한 것 (대한민국 재벌 형태)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 증가되는 상호작용

  - 시장의 불완전성

  - 외부불경제 : 외부의 효과에 의해 손해를 입는 것

  - 기업의 영향력 증대

2. 사회적 책임의 구분

  -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 마땅히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함

  - 사회적 반은(social responsiveness) : 사회적 관심을 받는 큰 사건이나 이슈 때문에 함

3. 사회책임투자 :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투자. 죄악 주식(sin stock 술, 담배, 도박 등)에는 투자 말자

4. 지속가능경영

  - 경제적 수익성 : 미래에도 꾸준히 돈을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자(투명성, 공정 경쟁, 혁신)

  - 환경적 건전성 : 환경을 보존하도록 노력하자

  - 사회적 책임성 :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자

 

기업윤리의 접근법

- 공리주의 접근법(결과론) : 결과가 윤리적이어야 한다

- 의무론적 접근법(의도) : 좋은 의도를 가지는 것은 의무이다

 

 

 

반응형